본문 바로가기
간호술기

심폐소생술(CPR) 목적 준비물 순서 간호술기

by 가노사마스터 2023. 5.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널스마스터입니다.

오늘은 심폐소생술 간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폐소생술(CPR) 목적

  심정지 혹은 호흡정지가 초래된 환자에게 즉각적으로 행해지는 소생술로서 뇌 손상을 방지하고 정상적인 심장기능과 호흡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준비물품 

EKG monitor와 Detibrillator, 산소공급기구, 흡인기, Emergency cart(Ambu bag, Fitting mask, Endotracheal tube(성인의 경우 ID 7.0~8.0 Fr), Laryngoscope, Stylet, Airway, 반창고, 멸균장갑, 1L 생리식염수, O2 line, Electrode, Suction catheter, IV cannula, 주사기, Cardiac board, 응급약품, 혈압계, 청진기 등


심폐소생술 방법

1) 심정지는 대개 갑자기 발생하며, 심정지 후 4~8분 내에 뇌 손상을 입기 때문에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하다. 심정지가 발생하면 환자는 의식이 없어지고 맥박과 호흡도 없어지며, 동공은 확대된다.

2) 의식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환자를 가볍게 두드리며 큰 목소리로 어깨를 흔들며, "괜찮습니까?"라고 물어본다.


3) 반응이 없거나 정상호흡이 없다면 바로 도움(심정지 방송과 제세동기)을 요청한다.


4) 환자의 머리를 뒤로 젖히고 기도를 열어준 채로 경동맥을 짚어보아 맥박이 뛰는지 확인한다. 맥박 Check 시 10초를 넘기지 않도록 하며, 명확한 맥박을 느끼지 못할 경우 흉부압박을 바로 시행한다. 압박 부위는 가슴의 가운데(흉골아래 1/2)에 놓고 그 손등 위에 다른 손을 겹치며 손가락은 깍지를 끼어 손가락이 늑골을 눌러 골절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며 압박의 깊이는 최소 5cm(2 inch)이며, 6cm을 넘지 않도록 한다.
이때 시술자의 손과 팔, 어깨가 항상 90°를 유지하도록 한다. 흉부 압박은 분당 100~120회의 속도로 시행하고, 30회 심장 압박 후 2회의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5) 인공호흡 시 환자의 기도를 개방하고(Head tilt-chin lift maneuver / 경추손상 의심환자는 Jaw thrust maneuver 사용) 구조자의 입을 밀착시켜(Mouth to month) 흉부상승이 보일 정도의 충분한 양을 불어넣는다. 각 호흡은 1초간 불어넣는다. Ambu bag을 사용할 경우에는 마스크로 환자의 입과 코를 덮어 공기가 새지 않도록 주의한다.

6) 가능한 한 빨리 18G 이상의 굵은 IV cannula로 정맥주입로를 확보하고, 생리식염수를 주입하고 지시된 응급약물을 투여한다.

7) 심전도상 심실세동이나 무맥성 심실빈맥과 같은 심실부정맥이 나타나면 제세동을 실시한다. 적절한 에너지의 양은 Biphasic 150-200J, Monophasic 360J이다. Paddle 표면에 젤리를 묻힌 후 흉골 오른쪽의 3~4 번째 늑간 부위와 왼쪽 전액와선 5번째 늑간 부위에 댄다. 환자로부터 모든 기구가 떨어져 있는지 다시 확인하고 모든 사람이 침대에서 떨어져 선다. 제세동 후, 바로 흉부압박을 실시하고, 심전도상의 리듬변화를 관찰한다.

 

8)  Airway를 삽입하거나 필요 시 기관 내 삽관을 한다. 기관 내 삽관의 시행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적절한 크기의 튜브를 선택한다 (보통 성인 남자는 8~8.5Fr, 여자 7.5~8.0Fr)
② Laryngoscope에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한다.
③ 1L 생리식염수에 튜브를 넣고 커프를 팽창시켜 공기가 새는지 확인한다(주사기로 공기를 넣었다 빼본다. 생리식염수가 윤활제의 역할을 한다).
④ 튜브에 Stylet을 넣는다. E-tube의 끝에서 1cm 정도 위로 끼워 놓은 후(Murphy eye 바로 위) 하키 스틱 모양을 만든다.
⑤ 환자를 앙와위로 취하고 접은 수건, 시트를 환자의 머리 밑에 넣어 구강, 인두, 후두의 각도를 일직선으로 정렬시킨다.
⑥ 튜브가 삽입되면 Stylet을 빼고 주사기로 커프에 공기를 6~10cc 넣어 팽창시킨 후 Ambu bagging을 하면서 좌우 폐음을 청진해 기도 내 삽입여부를 사정한다(E-tube tip의 적절한 위치는 Carina 5cm 위 즉 2nd rib 부위이다).
⑦ 흉부의 팽창이 대칭인지, 복부팽만은 없는지 확인하고, 잘못되었으면 튜브의 위치를 교정하거나, 제거하고 다시 준비하여 시행한다.
⑧ 환자에게 맞는 크기의 Oral airway를 선택하여 Upside를 위로 넣고 180° 회전하여 끝부분을 혀의 뒷부분에 위치시킨다.
⑨ 고정끈이나 플라스터를 이용하여 E-tube를 고정한다.
⑩ 처음 삽입 시 삽입 길이를 표시하고 기록해 놓는다.
• 삽입길이(입술기준)
- 성인(여): 20~22cm, 성인(남) : 22~24cm

9) 호흡을 조절하거나 돕는 동안에 식도로 공기가 들어가 위가 팽창될 수도 있다. 위에 공기가 차게 되면 구토를 할 수 있고, 구토물이 기도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E-tube를 삽입하기 전까지는 구강 흡인을 자주 하도록 한다.

10) 심폐소생술이 끝나면 심폐정지 시간, 심폐정지 상황, 심폐소생술의 시작과 종료시간, 투여약물, 사용 된 중재 및 각종 시술의 효과 등을 자세히 기록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