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술기

위관 삽입(Levin tube) 간호 감압흡인 위세척

by 가노사마스터 2023. 4.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널스마스터 입니다.

오늘은 위관삽입(L-tube insertion) 간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위관(Levin tube) 삽입


•목적

(1) 위장내의 가스와, 분비물을 제거하여 감압하기 위함이다.
(2) 검사에 필요한 위내용물을 얻기 위함이다.
(3) 상부위장관 출혈의 확인 및 필요시 위를 세척하기 위함이다.
(4) 음식물과 약물을 위장관내로 직접 투여하기 위함이다.


•준비물품 :적당한 크기의 위관(미숙아 5Fr, 어린이 8~10Fr, 성인 12~18Fr), 50cc 주사기, 수용성 윤활제, 고정용 테이프, 곡반, 안전핀, 휴지, 청진기, 멸균장갑


• 방법
(1) 손위생을 하고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2) 커튼이나 스크린을 친다.
(3) 환자에게 위관 삽입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다.
 위관 삽입 시 구역질이 날 수 있으며 삽입 후에는 목부분에 불편감(갈증, 오심, 점액성 분비물의 증가, 목에 덩어리가 걸린 느낌 등)이 있을 수 있다고 알려준다.
(4) 환자의 체위는 좌위(Sitting position) 또는 반좌위(Semi fowler's position)을 취하게 하고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곡반과 휴지를 턱밑에 둔다. 의식이 없는 환자는 앙와위(Supine position)을 취한다.
(5) 위관을 삽입한 길이(환자의 코끝에서 귓볼, 귓볼에서 검상돌기까지)을 재어 끝부분을 표시해 둔다.
(6) 멸균장갑을 끼고 위관 끝에서 부터 15~20cm 정도까지 수용성 윤활제를 바른 후 서서히 삽입하며, 환자의 머리를 약간 뒤로 젖히고, 비강을 통과한 위관을 인두의 후하방으로 밀어 넣을 때는 머리를 약간 앞으로 구부리도록 하면서 천천히 숨을 들이쉬게 한다.
(7) 위관이 인두에 도달했을 때 환자에게 삼키기 동작을 하게 하면서 환자가 삼킬 때마다 위관을 밀어넣는다.
(8) 위관이 잘 안 들어가고 막혀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 억지로 밀어 넣지 말고 부드럽게 위관을 돌리 면서 넣는다. 잘 안되면 위관을 빼고 다른 쪽 비강을 통해 삽입한다. 기침을 하거나 청색증이 나타나면 즉시 제거한다.
(9) 정해진 길이만큼 삽입한 후, 위관이 위 속으로 들어갔는지 확인한다. (주사기로 위 내용물을 흡인해보거나 복부 검상돌기 아래 청진기를 놓고 10~30cc의 공기를 주입하면서 소리를 확인한다. 그림참조), 필요시 담당의사가 Chest  x-ray 검사를 통하여 위관의 위치를 확인한다.
(10) 위관을 고정용 테이프로 코나 뺨에 고정한다.
(11) 위관 끝을 빈병에 꽂거나 간헐적 흡인기에 연결하여 위 내용물이 배액 되도록 한다.
(12) 자연배액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위관 끝을 마개로 막아 놓는다.
(13) 목을 충분히 움직일 수 있도록 여유를 두어 안전핀을 상의에 고정한다.
(14) 위관 삽입시간, 시술 후 위내용물의 배액량과 색, 환자의 반응을 사정하여 기록한다.
(15) 지속적으로 위관을 삽입하는 환자는 구강간호와 비강간호를 규칙적으로 시행하여 구강이나 비강의 점막손상이 없도록 한다.
(16) 위관을 막아두었다가 다시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 전에 위관의 위치를 확인한다. (상기 (9)과정 참조)



2. 감압흡인


• 목적

(1) 수술 후 편안감을 위해 위 내용물과 가스를 제거하여 위장내를 비운상태로 유지하기 위함이다.
(2) 수술로 인한 장폐색 및 마비성 장폐색에 따른 합병증을 경감하기 위함이다.


• 준비물품 : Suction기, 연결관, 배액병



• 방법
(1) 사용하기 전에 흡인기의 기능을 확인한다.
(2) 압력은 의사의 처방대로 맞춰 놓는다.
(3) Suction기에 연결관을 끼운 후 위관에 연결한다.
(4) 배액병은 배출액의 양, 색, 성상, 환자의 상태 등을 관찰 기록한 후 버린다.
    Suction기를 사용한 후에는 배액병과 흡인기를 청결히 하여 보관한다.



3. 위세척(Gastric lavage)

 


• 목적
위에 있는 내용물을 제거하고 위관의 개방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1) 섭취 후에 흡수되지 않고 남아 있는 독물질의 제거를 위함이다.
(2) 위출혈 여부의 진단 및 배액을 하기 위함이다.
(3) 위내시경 시술 전처치를 위함이다.

• 준비물품 : 생리식염수(처방된 용액), 얼음(위장출혈 세척 시), 50cc 주사기 또는 스포이드, 곡반, 멸균장갑, 방수포, 배액통

• 방법
(1) 손위생을 하고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2) 환자에게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다.
(3) 환의가 젖지 않도록 방수포 또는 수건을 가슴에 덮어주고 곡반을 제공한다.
(4) 중화제나 물을 넣기 전에 주사기로 위 내용물을 뽑아낸 후 분석을 위하여 검체를 보관한다.
(5) 처방된 용액이나 생리식염수를 소독된 용기에 따른 후 50cc 주사기를 위관에 연결한 후 생리식염수(처방된 용액)를 주입했다가 다시 흡인하여 배액통에 버린다.
(6) 내용들이 보이지 않거나 세척물이 깨끗해질 때까지 또는 처방된 양만큼 반복하여 위세척을 계속 한다.
(7) 세척이 끝난 후 주입량과 흡입량, 배액양상을 확인하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위관을 제거하거나 자연 배액한다.
(8) 삽입된 위관을 제거할 때는 흡인되지 않도록 심호흡 후 숨을 참도록 하고 위관입구를 열어 둔 채로 빼거나 흡입하면서 제거한다.
(9) 세척시간, 세척자, 세척용액의 종류 및 양, 배액 양과 양상, 세척 후 투약, 활력징후, 환자의 반응을 사정하여 기록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