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술기

신생아 간호 2 목욕 제대간호 모유수유 인공수유

by 가노사마스터 2023. 6. 8.
728x90
반응형








3. 신생아 첫 목욕

 

시행시기

출생 후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목욕을 바로 시행하지 않고 체온이 36.5℃ 이상 안정 된 후 실시한다. 첫 목욕은 수건을 따뜻한 물(38~40℃)에 적셔서 혈액이나 분비물을 닦아 내는 정도로 한다.

준비물품

따뜻한 물(38~40℃), 대야, 유아용 비누, 수건(대 • 소), 제대간호를 위한 83% Alcohol, 거즈, 아기옷, 기저귀, 물온도계

방법

1) 손위생을 한 후 필요한 물품을 준비하고, 목욕물의 온도를 측정한다.

2) 목욕순서는 머리에서 발의 순서로 씻기되 아기가 오한이 나지 않도록 짧은 시간 내에 끝내도록 한다
① 눈: 깨끗한 수건으로 눈의 안쪽에서 밖으로 씻어내되 양 눈에 각각 다른 수건을 사용한다.
② 코: 코에서 뺨을 향해 닦는다.
③ 귀 : 외이만 조심해서 닦아내고 내이는 건드리지 않는다.
④ 머리 : 귀를 막고 비누를 조금 칠하여 가볍게 머리를 감기고 깨끗이 닦는다. 머리를 완전히 말린 후 베지넷에서 입고 있던 옷을 벗긴다.
⑤ 목 : 목을 위로 젖혀 주름진 곳을 깨끗이 닦는다. 태지는 그대로 두어도 24시간 내에 흡수되거나 저절로 없어지므로 강제로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⑥ 가슴 : 부드럽고 넓게 문질러 씻긴다.
⑦ 손과 팔: 주름진 부위를 깨끗이 닦는다.
⑧ 복부와 등 : 탈장, 이분척추, 수막류, 종양 등이 있는지 살펴본다.
⑨ 발, 다리 : 주름진 부위를 깨끗이 씻어내고, 발가락 기형, 만곡족, 비대칭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⑩ 엉덩이와 외음부 : 주름진 부위를 닦아내고 무공항문, 첫 대변, 혈액 섞인 질분비물, 부고환 하강 등을 살펴본다.

3) 제대는 감염예방을 위하여 물기를 닦고 83% Alcohol로 소독한 후 완전히 말려서 건조시킨다.

4) 기민성과 운동성을 관찰한다.
① 눈 : 눈의 출혈, 모세혈관의 파열, 안검부종, 눈의 불규칙한 움직임, 안검하수, 눈물이 나오는지 등
② 코 : 구순파열, 중격결손 등
③ 귀 : 분비물 유무와 선천성기형
④ 머리 : 아기를 손에 받쳐 들어 팔에 끼우고 대천문, 소천문의 이상 유무, 분만 시 생긴 자국 등
⑤ 목 : 내분비선이나 임파선 증대 등
⑥ 가슴 : 흉골부위의 수축, 함몰, 분만으로 인한 외상 등
⑦ 손과 발 : 손가락 및 발가락 기형, 떨림 등

 

 

4. 제대 간호(Cord care)

목적

제대를 청결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켜 감염과 출혈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준비물품 

소독약(83% Alcohol), 멸균장갑, 드레싱세트

방법

1) 손위생을 하고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2) 멸균장갑을 끼고 드레싱세트에 준비된 2% Chlorhexidine ball을 이용하여 제대와 제대주위를 소독하고 말린다.

3) 제대는 정상적인 조건에서 대략 1주일 이내 떨어지므로 압박을 가하거나 억지로 제거하지 않는다.

4) 출혈, 제대부위의 발적, 분비물, 냄새가 있는 경우에는 담당의사에게 알린다.

(5) 시간, 처치내용, 제대 부위의 이상 유무와 양상 등을 기록한다.

 

5. 모유 수유(Breast feeding)

 

목적

아기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 영양분과 수분을 공급하기 위함이다.

적응증 

수유상 금기가 없는 신생아

금기

1) 산모의 금기 사항 : 모유에 안전하지 않은 약물복용, 치료받지 않는 활동성 결핵, HIV, 항암제나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 중인 산모 등은 담당의사와 상의 후 결정한다.

2) 아기의 금기사항 : 갈락토오즈혈증(Galctocemia)이 있을 때이다. 그 의 선천성 감염질환아. 구개파열 등의 경우는 직접 모유 수유에 관하여 담당의사와 상의 후 결정한다.

준비물품

베개나 수유용 쿠션, 발판, 수건, 지지용 브래지어, 물수건

방법

1)  손위생을 하고 아기의 기저귀를 확인하고 필요시 교환한다.
2) 다시 손을 씻고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3) 산모에게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손을 씻도록 한다.
4) 산모가 편안한 자세로 수유하도록 돕는다.

 

ⓛ 정면 자세 : 무릎 위에 1~2개의 베개를 놓고 아기를 받쳐 안은 뒤 팔꿈치 안쪽에 아기 머리를 올려놓고 산모의 가슴을 향하게 안는다.

② 측면 자세 : 산모의 옆구리에 1~2개의 베개를 놓아 산모의 팔과 아기를 받쳐주고 한 손으로 아기의 머리와 목을, 다른 한 손으로는 몸을 받쳐준다.

③ 누운 자세 :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베개로 산모의 머리, 등, 다리를 지지해 주고 침대의 상체를 높인 뒤 아기를 산모의 가슴을 향하여 옆으로 눕힌다.

5) 젖꼭지는 깨끗한 물수건으로 닦고, 유방이 부어있고 멍울이 있거나 아플 때는 마사지하여 젖이 잘 흘러나오도록 한다. 모유가 너무 많이 나올 때는 처음에 젖을 조금 짜 버린 후 수유한다.

6) 울혈로 인하여 유두가 납작한 경우에는 유축기로 돌출되게 한다.

7) 산모의 유방위쪽에 엄지손가락을, 아래쪽은 남은 손가락을 대고 'U' 또는 'C' 모양으로 유방을 받쳐준다.

8) 아기의 아래입술을 간질여 입을 크게 벌리게 한 후 가슴 쪽으로 당겨 안아 아기의 혀가 유두 밑부위에서 유륜주위를 감싸고 있는지 확인한다 (유륜이 아기 입속에 너무 많이 들어가 기도를 막는 일이 없게 한다).

9) 첫 수유 시 유두만 잘못 물리면 유두가 아플 수 있다. 양쪽 유방을 교대로 빨도록 하며 약 20분 정도에 걸쳐 먹인다.

10) 젖을 다 먹이면 유륜을 누르면서 유두를 아기의 입에서 천천히 떼낸 후 트림을 시킨다.

11) 수유를 마친 후 옆으로 눕힌다.
12) 아기가 원할 때마다 충분히 먹이도록 한다.
13) 수유기간 동안 산모가 영양과 수분을 균형 있게 섭취하며,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도록 한다.
14) 수유시간, 방법, 수유량, 유방의 상태, 트림여부, 모아의 반응 등을 기록한다.

 

6. 인공 영양

 

목적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적절한 영양분과 수분을 공급하기 위함이다.

준비물품

소독한 우유병, 젖꼭지, 턱받이 천, 끓여서 식힌 물, 분유

방법

1) 손을 씻고 아기의 기저귀를 확인하고 필요시 교환한다.

2) 다시 손을 씻은 후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3) 아기를 한 손으로 가슴에 껴안으며 다른 손으로 젖병을 들고 모유수유 시와 같이 편안한 자리를 취하도록 한다.

4) 깨끗한 턱받이 천을 아기의 턱밑에 대준다.

5) 우유의 온도와 주입속도를 확인하면서 젖꼭지를 부드럽게 아기의 혀 위에 넣어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병을 45°로 기울인다.

6) 약 15~20분 정도 너무 빠르지 않게 하며 만족할 때까지 충분히 수유한다.

7) 다 먹인 후에는 등을 가볍게 두드리거나 문질러 트림을 시킨다.

8) 수유를 마친 후 정서적 애착감을 위하여 안아준다.

9) 아기를 옆으로 눕힌다.

10) 수유시간, 우유의 농도, 수유량, 빠는 힘(Sucking power), 역류현상, 트림 여부, 모아의 반응 등을 기록한다.


• 과식 시에는 복부 불편감이 나타나고 역류하게 되므로 주의한다.
• 실온보다 찬우유는 복부경련을 생기게 하므로 적정온도로 준비한다.
• 젖꼭지가 너무 크면 질식할 위험이 있고 너무 작으면 아기가 빠는데 힘이 들어 쉽게 피로하게 된다.

평균 인공 수유 빈도 및 용량

월령 체중(kg) 1회량(ml) 수유횟수
0~15일 3.3 80 7~8
15~30일 4.2 120 6~7
30일~2개월 5.0 160 6
2~3개월 6.0 160 6
3~5개월 6.9~7.4 200 5
5~6개월 7.4~7.8 200~220 4~5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