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봄철에 좋은 음식 5색 컬러 푸드

by 가노사마스터 2023. 4. 2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널스마스터 입니다.

오늘은 봄철에 먹기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색에 따른 영양분의 차이

 

赤(붉은색)

  수용성 항산화 작용으로 암 발생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없애줍니다.

 

黃(노란색)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 시력 유지나 피부보호에 효능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를 활성화 시킵니다. 비타민 A는 정상적인 시각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靑(푸른색)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黑(검은색)

 안토시아닌이 함유 되어 노화방지와 체력증진에 효과적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드의 계열 물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이나 과일 등의 주로 포함되어 있는 색소로 빨간색, 보라색, 파란색 등 플라보노이드 색소로 정의됩니다.)

 

白(하얀색)

리그난, 플라보노이드 등 호흡기와 여성호르몬을 이루는 성분이 주가 되는 음식이 많습니다.
 

 

음식소개

 

혈관과 위장을 깨끗하게 “Green food”

죽엽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장의 열로 인해 입냄새가 날 때 죽엽 10g을 물 1L에 넣어 죽엽차를 끓여 마시거나 죽엽을 물에 타서 입을 헹구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죽엽은 열이 나거나 얼굴이 붓고, 입안이 헐었을 때도 유용하다.

솔잎

  솔잎을 넣고 밥을 지으면 쉬지 않고 오래 가는데 솔잎의 항균작용 때문이고 세균 등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또한 솔잎은 갈증 해소에도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보호, 기력 회복 “Yellow food”

  황색은 음양오행의 중앙을 차지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노란색을 위장건강와 소화를 돕는 색깔로 삼는데 동의보감에 의하면 “벌꿀은 오장육부를 편안하게하고 기운을 돋우며 아픈 것을 멎게하고 온갖 약을 조화 시킨다”라고 합니다. 신혼을 허니문이라고 하는 것은 스칸디나비아에서 신혼부부에게 한달 간 꿀을 먹게 하여 기력을 북돋아준 전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심장에 이로운 색 “Red food”

토마토

  토마토는 색 뿐만 아니라 모양까지도 심장 건강에 유익한 음식입니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은 토마토가 포함된 식사를 1주일에 7번 이상 한 사람은 1.5번 이하로 한 사람에 비해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30% 낮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토마토에 든 칼륨과 루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토마토의 열량은 100g17㎉로 낮아 다이어트에도 유익합니다.

 

황사 대비, 호흡기 질환 예방하는 “White food”

양파

  흰색 음식은 폐, 호흡기질환 예방에 유익합니다. 아침 저녁 일교차가 심한 봄, 감기에 걸렸다면 양파가 특효입니다. 봄에 수확한 양파는 매운 맛이 적고 수분이 많고 양파는 따뜻한 날씨에 빈번한 식중독 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동안 비결 “Black food”

목이버섯

  목이버섯은 철분 부족과 빈혈에 아주 뛰어난 식품입니다. 칼슘 함량이 높고 비타민 D도 풍부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버섯은 기운을 돋우고 식욕을 높이며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